“혼자만의 시간이 필요한데, 외롭기도 해요”
“혼자 있고 싶어서 떨어져 나오면 마음이 편한데, 너무 오래 있으면 또 외로워져요.” 학폭 피해자들은 관계에서 벗어나고 싶은 마음과 동시에, 정서적으로 고립되었다는 감정을 동시에 경험하게 된다.
학교폭력변호사는 피해자의 관계 양가감정 상태와 정서적 이중 반응을 외상 후 정서 손해로 간주한다.
학교폭력 변호사는 피해자의 감정 이탈 충동, 고립 후 외로움, 정서 균형 혼란 반응을 상담기록, 보호자 진술, 정서일지로 구조화하고, 학폭위 및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시 반영한다.
또한 피해자가 자신에게 필요한 정서적 거리와 관계의 균형을 회복할 수 있도록 자기 감정 존중 훈련, 정서 거리 조절 상담, 감정 독립성과 연결성 회복 프로그램 등을 병행한다.
법무법인 동주는 “혼자 있고 싶다는 감정도, 외롭다는 감정도 모두 타당합니다. 법은 그 모든 층위를 이해합니다”라고 말해온
학교폭력변호사다. 모순된 감정도 감정이다. 법은 그 공존을 지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