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해자는 자신의 존재를 지우는 연습을 한다
“수업 시간에도 눈에 띄지 않으려고 최대한 조용히 있었어요. 있는 듯 없는 듯 살았어요.” 학폭 피해자들은 자신이 드러나는 순간 다시 괴롭힘을 당할까 두려워, 존재를 숨기며 살아간다. 스스로를 지우는 삶은 회복과 정반대의 방향이다.
학교폭력변호사는 피해자의 자기 억제와 위축을 단순한 성격 변화로 보지 않는다. 이는 분명한 정서 손해이며, 자기 존재감의 붕괴로 이어질 수 있다.
학교폭력 변호사는 상담기록, 생활기록부, 교사 진술 등을 바탕으로 피해자의 ‘존재 감축 반응’을 구조화하고, 학폭위 및 민사상 손해배상 청구 시 구체적으로 반영한다.
또한 피해자가 다시 자기 존재를 온전히 인식하고 존중할 수 있도록 자아 정체성 회복 훈련, 발표 훈련, 자기효능감 향상 상담 등을 병행한다.
법무법인 동주는 “저는 그냥 없어도 되는 사람처럼 행동했어요”라는 말에 “당신은 충분히 존중받아야 할 존재입니다. 법이 그 가치를 함께 지켜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해온
학교폭력변호사다. 지워진 존재를 다시 세워주는 것, 그것이 진짜 회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