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 플랫폼 발란 정산금 지연최소 130억 추정, 셀
명품 플랫폼 발란 정산금 지연최소 130억 추정, 셀러들 멘붕일각선 법정관리 검토 의혹도명품소비 꺾여 실적 안좋은데‘20만원 쿠폰’ 등 출혈 마케팅온라인 명품 거래 플랫폼 ‘발란’이 수익성 악화로 유동성 위기를 겪으면서 판매대금을 제때 정산하지 못하고 있다. 작년 티몬·위메프(티메프)의 대규모 판매대금 미정산 사태를 지켜본 발란 입점사들은 크게 당혹스러워하는 분위기다.또한 발란 본사에서 기업회생절차 신청을 검토한 듯한 정황까지 발견돼 우려가 확산되고 있다. 앞서 모노그램, 티몬, 위메프, 알렛츠 등 쇼핑 플랫폼이 전부 정산 지연을 시작으로 폐업 또는 기업회생에 이르렀기 때문이다.27일 발란과 관련 업계에 따르면 발란은 지난 24일 일부 입점사에 정산금을 입금하지 못했다. 발란은 입점사별로 일주일, 15일, 한 달 등 3주기로 판매대금을 정산하는데 당일 정산 주기가 돌아온 입점사에 대금을 제때 주지 못한 것이다.입점사들은 이달 24일 기준 발란의 미정산 금액을 약 130억원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매일 수억 원씩 불어나고 있을 것으로 관측한다. 발란의 월평균 거래액은 300억원 안팎이며, 전체 입점사 수는 1300여 개다.입점사들은 수백만 원부터 많게는 수십억원대에 이르는 정산금을 받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른 입점사 관계자는 “지연된 정산금이 5억원은 되고, 주변에 15억원까지 못 받고 있다는 업체도 있다”며 “20명 정도가 모여 변호사에게 자문을 받아 최형록 발란 대표에 대한 형사 고소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럭스보이’ 등 일부 입점사는 발란에서 상품을 내렸고, 또 다른 입점사들은 추가 거래를 막기 위해 상품을 품절 처리했다.이와 관련해 발란은 당시 해당 입점사에 “자체 재무 점검 중 정산금이 과다 지급되는 등의 오류가 발견돼 정산금을 재산정하고 있다”고 개별 공지했다. 그러나 발란의 해당 공지가 오히려 입점사들의 불안을 자극했다. 지난해 티몬·위메프 사태에 이어 올해 홈플러스까지 유통 업체들의 대금 지연 문제가 잇따라 터지며 위기감이 고조된 탓이다.이에 하루 뒤인 지난 25일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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